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홈 > 헌법재판소 소개 > 헌법재판소장 > 인사말
헌법재판소장 유남석 사진
헌법재판소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헌법재판소는 창립 이래 지금까지 국민 여러분들과 함께
우리 사회에 자유, 평등, 민주주의와 법치주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헌법재판소는 국민 여러분들의 소망을 헤아리는
올곧은 헌법재판을 함으로써 앞으로도
사랑과 신뢰를 받는 국민의 재판소가 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헌법재판소가 창립되었던 1988년과는 몰라보게 달라졌습니다. 경제적으로 성장한 것은 물론이고, 문화적으로도 영향력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실질적인 민주화를 이루어 냈고, 법치주의 역시 놀라울 정도로 성숙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그 과정에서 국민의 의지와 소망이 담긴 헌법이 살아 숨쉬는 생활 속의 규범이 될 수 있게 애써왔습니다.

 우리 앞에는 과거에는 상상 밖의 일이었던 새로운 과제들이 해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른 산업과 사회의 변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 소득의 양극화,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도전에 관련된 헌법적 쟁점들을 심도 있게 검토함으로써, 우리 국민이 이룩한이제까지의 발전이 계속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습니다. 타당한 결론을 내는 것은 물론이고, 충실하고 객관적인이유를 제시함으로써, 미래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결정을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이성적인 논의의 장에서공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를 만들어 사회통합에 기여하겠습니다.

 헌법재판소 홈페이지는 진행중인 헌법재판에 관한 정보와 헌법재판소의 선례에 관한 정보 등 다양한 헌법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헌법재판센터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하는 것도가능합니다. 이 홈페이지가 헌법가치의 실현을 위한 국민 여러분과 헌법재판소의 공동의 노력을 더욱 효율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통로가 되리라 믿습니다.

 헌법재판소는 국민 여러분들과 함께 이루어 온 30년 동안의 자랑스러운 헌법재판의 역사를 새로운 30년에도이어가겠습니다. 헌법재판소는 헌법재판을 통해 인간의 존엄과 자유, 평등을 국민의 삶 속에 정의롭게 구현해내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헌법재판소장 유남석 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