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홈 > 함께하는 헌법재판소 > 포토뉴스
포토뉴스

제목, 작성자, 작성일자, 첨부파일로 제공된 이 표는 4열 4행으로 구성

제목 서기석 재판관, 남미 3개국 순방
작성자 공보관실 작성일자 2018.02.22
첨부파일  

브라질 상파울루대학 로스쿨에서 특강

볼리비아-페루 재판소장과 협력 강화 논의



서기석 헌법재판관은 19일(현지시간) 브라질 상파울루대학 로스쿨 교수 및 학생들과 현지 법조인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한국 헌법재판의 역사와 제도, 그리고 주요 결정들’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을 했습니다.


이날 강연에는 2016년 8월 호세프 전 브라질 대통령의 탄핵절차를 진행하고 선고한 레반도브스키(Lewandowski) 현 브라질 연방최고법원 재판관이 질의토론자로 참석해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특히 로스쿨 학생들로부터도 한국 헌법재판제도에 관하여 많은 질의가 있었던 이날 토론에서는 양국 탄핵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한국과 브라질에서 실제로 진행된 탄핵과정 등에 대해 진지한 질의·토론이 있었습니다. 서 재판관은 이 강연 후에 상파울루 로스쿨의 요청으로 헌법재판소에서 발간한 영문결정문집을 증정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서기석 헌법재판관은 14일(현지시간) 볼리비아의 수도 수크레에 있는 볼리비아 헌법재판소를 방문해 페트로닐로 플로레스 콘도리(Petronilo Flores Condori)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헌법재판관들과 양국의 헌법재판제도에 대한 질의 답변과 교류 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서 재판관은 오는 9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헌법재판소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회의에 플로레스 헌재소장을 초청했습니다.



또한 서기석 재판관은 12일(현지시각) 페루 헌법재판소를 방문해 에르네스또 블루메 포르띠니(Ernesto Blume Fortini) 헌법재판소장과 만나 양국 헌법재판소 간의 협력 강화, 지식과 경험의 공유 등을 목적으로 한 이행확약서를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서 재판관은 오는 9월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회의에 블루메 헌재소장을 초청했고, 블루메 헌재소장은 이를 흔쾌히 수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