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만화로 보는 결정

65세 미만 노인성 질환 장애인에게 활동지원급여 지급 금지는 헌법불합치 사건번호 2017헌가22 / 종국일자 2020. 12. 23.
  • 제143화.jpg (하단 숨김글 참조)
65세 미만 노인성 질환 장애인에게 활동지원급여 지급 금지는 헌법불합치
(2017헌가22, 2019헌가8)
기획/제작 헌법재판소
글, 그림 | 권혁주
00빌라
A : 고마워요.
B : 그런데 제가 아는 분들은 다들 외출하실 때마다 활동지원을 받으시던데? 왜 안 받으세요?
A : 예전에 병원에서 아시는 분이 요양급여를 신청해주셨는데... 다른 게 또 있어요??
B : 그럼요~ 장애인활동지원제도 라고 있던데요? 그건 하루 14시간이나 지원을 받을 수 있을텐데요? 내일 제가 주민센터에 같이 가서 신청을 도와드릴게요~
A : 아이고~~ 정말 고마워요~ 난 그런 제도가 있는 줄도 몰랐네~
주민센터
B : 네? 안된다구요? 이분은 장애등급도 있으신데 왜 요양급여 밖에 신청이 안된다는 건가요?
C : 장애인 활동지원법에 보면 만65세 미만이라도 노인성 질환이 있는 분은 신청할 수 없어요~
B : 아니, 노인성 질환이 있어도, 아직 나이도 젊고 사회활동도 하는데!
그걸 못하게 하는 건 너무 불공평 하잖아요!!
해설자 : 장애인활동지급급여와 장기요양급여의 차이가 뭔가요?
재판관 : 장애인활동지원제도는 혼자서 생활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기본적으로 '자립'을 목적으로 지원하는 것입니다. 장애인활동지원제도는 하루 최대 14시간까지 활동지원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고(외출보조, 가사지원 - 월한도액 최고 648 만원), 노인장기요양급여는 하루 4시간까지 요양보호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방문요양, 방문간호, 방문목욕 - 월한도액: 최고 149만원). 그런데 만65세 미만의 노인성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활동지원급여 신청을 할 수 없고,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장기요양급여 신청만 할 수 있습니다. 1. 치매 2. 뇌졸중질환, 3. 동맥경화성 질환 4. 파킨슨 관련 질환
B : 활동지원서비스는 장애인도 자유롭게 살아갈 권리 및 생존권에 필수불가결한 사항인데 만65세 미만의 중증장애인이 노인성질병을 앓게 되었다고 자립생활을 하지 못할 사유가 없는 거 아닌가요?
해설자 : 그러게요. 아직 젊고, 노인성 질환도 조기 발견하면 치료나 재활가능성이 높아서 사회활동이 가능하고 필요할 것 같은데요.
재판관 : 일정한 노인성 질병을 가진 사람을 일률적으로 활동지원급여 신청자격자에서 제외하는 것은 합리적 이유가 없어 평등원칙에 위반된다고 판단했습니다. (헌법불합치)
결정주문!
장애인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제5조 제2호 본문 중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노인 등 가운데)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 뇌혈관성질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에 관한 부분은 헌법에 합치되지 아니한다.
위 법률조항은 2022. 12. 31.을 시한으로 입법자가 개정할 때까지 계속 적용된다.
[심판대상조항]
장애인활동법(2011. 1. 4. 법률 제10426호로 제정된 것)
제5조(활동지원급여의 신청자격) 활동지원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2.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노인 등이 아닌 사람으로서 대통령령 으로 정하는 연령 이상인 사람. 다만, 이 법에 따른 수급자였다가 65세 이후에 '노 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장기요양급여를 받지 못하게 된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은 신청자격을 갖는다.
해설자 : 이상으로 중계 해설을 마치겠습니다.
재판관 : 감사합니다.
헌법재판소

헌법재판소는 활동지원급여 신청자격을 제한하는 ‘장애인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제5조 제2호 본문 중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노인 등’ 가운데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뇌혈관성질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에 관한 부분은 헌법에 합치되지 않는다는 결정을 했습니다.

홈페이지 개선의견홈페이지에 대한 기능, 구성, 콘텐츠 내용 등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 헌재톡
전자헌법
재판센터

민원상담(02)708-346009:00~18:00

시스템 이용 문의(02)708-380709: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