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연구원은 헌법재판소에 설치된 독립 연구기관으로서 국내 유일의 헌법 전문 국책연구기관입니다. 2011년에 설립된 이래 헌법재판연구원은 중장기적 측면에서 헌법 및 헌법재판에 관한 체계적 연구를 수행하여 왔으며, 세계 각국의 헌법 및 헌법재판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도 폭넓게 수행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하여 헌법이론을 심화시키고 헌법재판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길을 꾸준히 모색하여 왔으며, 우리나라 헌법재판소가 세계 속의 선도적인 헌법재판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는 데 일조하여 왔습니다.
또한 교육기관으로서 헌법재판연구원은, 법률가, 공무원, 교원,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그 수요에 맞는 전문적 혹은 대중적인 헌법교육 프로그램을 수립, 시행함으로써 헌법적 법치주의에 필요한 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그리고 헌법이 생활규범으로서 국민 속에 뿌리내리는데 기여하여 왔습니다.
나아가 헌법재판연구원은 국내외의 주요 헌법연구기관, 헌법연구자들과의 활발한 교류, 협력을 통하여 헌법연구의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헌법재판연구원은 함께 잘 살아가기를 꿈꾸는 우리나라 헌법이 헌법재판을 통하여 보다 잘 실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하여 맡은 바 연구와 교육의 소임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헌법재판연구원의 노력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